그리고, 재정립된 비전에 맞는 향후 10년 간의 전략목표는 다음과 같이 압축하였다.
첫 번째, 새로운 비전에 맞는 영화제의 가치와 인지도 유지 및 확대.
두 번째,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 위기관리 대응 전략을 강화.
세 번째, 궁극적으로 상기의 내용을 기반으로 혁신 성장을 위한 기반 구축.
영화제는 이러한 전략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각 목표당 2가지의 전략과제도 정립하여 세밀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 6대 핵심 실행전략에는 기존의 기능들을 확대 또는 강화하는 한편, 수평적이고 개방성과 역동성을 갖춘 조직과 프로그램 운영을 한다는 것이 그 기본 방향이다.
영화제의 가치와 인지도를 유지 및 확대하기 위한 2대 전략과제 - 영화 문화의 중심 기능 고도화 - 다양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첫 번째, 영화 문화의 중심 기능 고도화 전통적 개념의 프로그램 섹션을 유연화하여 OTT 드라마, 숏폼, 미드폼 등 미디어 환경변화를 반영하고 화제작을 선제적으로 발굴 상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것이며, 아시아영화 정보를 상시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써의 기능을 더욱 확대 및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한 전용관인 영화의전당을 ‘아시아영화 홈타운’의 근거지로서 그 상징성을 더욱 부각시켜 통합 마케팅 시너지의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두 번째, 다양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부산국제영화제의 커뮤니티비프를 동네방네비프를 비롯한 참여형 시민축제로 확장하고 지역단위의 문화적 자생력을 제고해 궁극적으로 지역민이 축제의 창작자이자 소비자가 되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관광 교육 등 유관 분야와의 비즈니스 제휴를 통해 영화 도시로서의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제고시킬 것이다.
위기관리 대응 전략을 강화하기 위한 2대 전략과제 -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과 네트워크 거버넌스 강화 - 사회적 가치 실현 확대
첫 번째,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과 네트워크 거버넌스 구축 전문가 그룹과 시민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상시적인 의견 등 내∙외부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불안정성을 해소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굿즈, 온라인 교육사업 등 신규 수입원을 개발하고 기부 후원자를 모집하는 ‘BIFF Friends’ 운영 등을 통해 재무안정성을 제고한다.
두 번째, 사회적 가치 실현 확대 영화제에 맞는 사회적 가치 전략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공공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COVID-19와 같은 재난상황에도 독립 영화인을 격려하는 신규 프로젝트 등을 실행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지석영화연구소와 포럼비프에서는 BIFF의 성장 동력을 연구하고 그 바탕이 될 아시아영화 아카이빙 사업과 세계적 지식네트워크 구축을 시도할 예정이다.
혁신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2대 전략과제 - 영화제 향유 거점 확산 - 아시아 최고의 스토리 마켓으로 전환
첫 번째, 영화제 향유 거점 확산 부산국제영화제의 거점을 부산은 물론 아시아로 확산시킨다는 의미이다. 부산과 아시아 도시 곳곳을 수평적으로 연결하여 축제의 공간을 탈중심화함으로써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21세기형 영화제’를 실현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를 ‘BIFF Interlink(가칭)’라 칭하고 부산과 아시아 곳곳의 문화예술가와 관객들에게 혁신적으로 확대된 영화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두 번째, 아시아 최고의 스토리 마켓으로 확대 영화제의 산업적 역할을 대폭 강화할 방침으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게 기존의 세일즈 마켓과 프로젝트마켓을 개방형 플랫폼으로 강화하고 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 마켓(Entertainment Intellectual Property Market, E-IP마켓)을 스토리 마켓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재구조화할 것이다. 프로젝트 마켓에서는 한국독립예술영화의 신규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글로벌 쇼케이스를 기획∙운영하여 그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마켓도 활성화시켜 실질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것이다.
임시총회에서 이용관 이사장 연임안 가결 및 중장기 비전과 전략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는 10월 5일(수)부터 10월 14일(금)까지 열흘간 영화의 전당 일대에서 개최되며,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은 10월 8일(토)부터 10월 11일(화)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